어느덧 블로그를 작성한지 1달하고도 반이 되어간다. 꼭 통과하고 싶던 구글애드센스도 3번의 도전 끝에 승인받았으니 "이제 실제로 수익만 내면 되겠다!" 라고 생각했으나, 블로그 수익을 너무 우습게 본 것 같다. 내가 평소에 궁금했거나 남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재테크 & 경제 주제에 대해서 무궁무진하게 글을 쓸 줄 알았으나, 막상 포스팅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생각해놓은 키워드의 종류가 많지않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아마 블로그를 막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 또한 비슷한 고민이 있을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글은 블로그 부업을 시작하는 사람들 또는 이제 막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글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도움이 될만한 글을 써보려 한다.
<블로그 키워드의 중요성>
티스토리를 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생각하고 시작했을 거라 생각한다. 말로만 듣던 디지털 노마드를 실현한다는 상상 자체가 얼마나 달콤한 꿈인지 나 역시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쓰고자 하는 내용도 평소에 적어놓지 않으면 막상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고 해도 조회수가 늘지 않거나 키워드의 단가가 너무 적다면 실제로 큰 수익과 연결되지 않는다. 특히 사람들이 어떤 정보를 궁금해 할지, 또 어떤 키워드가 높은 단가로 이어질 수 있을지 조금이나마 힌트를 얻는것과 아무런 정보도 없이 글을 쓰는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개인적으로 블로그의 키워드가 이 모두를 아우르는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생각하는 블로그 키워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내 글을 다수에게 노출시키는 도구 : 이 글이 아무리 잘 쓴 글이라고 할지라도 남들에게 노출되지 않으면 묻히기 쉽상이다. 같은 주제에 대한 글이라고 할지라도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검색하는 키워드에 맞추지 않으면 쉽게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다.
- 글의 가치를 높여주는 도구 : 포스팅을 할때 요즘 유행하는 GPT등을 이용해 쉽게 글을 쓰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1시간~2시간씩 공을 들여 완성하는 사람들도 많을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렇게 노력을 쏟아부어 작성한 글에 너무 낮은 단가의 광고만 붙는다면 수익이 나지않는다. 상당히 맥빠지는 일이 아닐 수 없는데 조금이나마 높은 단가의 광고를 위해 키워드를 잘 조정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글의 방향성을 잡아주는 도구 : 조금은 뻔한 얘기겠지만, 글을 쓰기에 앞서 먼저 어떤 키워드에 대해 쓸지 고민해보고 포스팅한다면, 중구난방 쓰는 글이 아니라 명확한 메시지를 던져주는 퀄리티 높은 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키워드라고 생각한다.
<블로그 노출을 위한 도구 : 블랙 키위, 키워드 마스터>
위에서 말했던 블로그의 역할 중 가장 큰 역할이 내 글이 노출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내가 쓰려고 하는 블로그 키워드에 대해 총 발행량, 월간 발행량, 검색량을 안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적어도 확률적으로 검색 플랫폼의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발행량과 검색량등을 검색해보고 가늠해볼 수 있는 사이트 2개를 소개하려고하는데 바로 블랙 키위, 키워드 마스터 이다. 여기서는 블래 키위를 예를 들어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것은 꼭 경쟁이 적은 키워드만 사용해야 노출이 될까? 절대 아니다. 단순히 가능성과 확률을 높여주는 수단이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길 바란다.)
0. 네이버등에 '블랙 키위' 라고 검색하면 바로 최상단에 뜨는 사이트에 들어간다.
1. 기본적인 포맷 :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아래와같이 월간 검색량과 월간 콘텐츠 발행량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월간 발행량만 확인이 가능하냐? 아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면 누적 발행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2. 연관 키워드 분석 : 어떤 키워드에 대해 연관 키워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 키워드' 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연관 키워드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여기서는 월간 검색량과 블로그 누적 발행량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설정 버튼을 눌러보면 (톱니바퀴 모양) 컬럼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다.
3. 트렌드 분석 : 연말 정산과 같이 특정시기에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는 키워드와 같은 경우 어느 달에 검색을 많이하는지 월간 검색 비율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키워드 광고 단가 확인하는 법 : 구글 키워드 플래너>
자, 그렇다면 두번째로 내가 정한 키워드들의 광고 단가를 대충이라도 확인해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정확한 단가를 알지는 못하지만, 대략적인 해당 키워드의 단가 구간을 알 수 있다. 바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면 된다. 아래는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보겠다.
0. 검색 플랫폼에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검색한다.
1. 키워드 검색 :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다. 이때 중요한 점은 꼭 한가지씩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여러개를 검색할 수 있다는것이다. 아래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블랙키위, 블로그 키워드, 키워드 마스터 등 총4개의 키워드를 한번에 검색한 결과이다.
2. 분석하기 : 역시 월간 평균 검색량 뿐만아니라, 페이지 상단 기준 광고 입찰가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최고 범위는 대부분 유튜브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는 최저 범위를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내가 검색한 4개의 키워드 중 최고의 광고단가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라는 키워드였다.
3. 추가 키워드 추천 : 뿐만아니라 아래에 관련된 키워드 아이디어를 추천해주는데 약간의 키워드만 조정해서 경쟁률을 낮추거나 광고 단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잘 참고하길 바란다. 나 역시도 조금씩 참고해볼 예정이다.
<Summary>
블로그를 쓰는 사람으로써 '키워드'란 절대 놓칠수 없는 도구이다. 하지만 단순히 내 생각만으로 키워드를 분석하기보다는 분석을 도와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항상 시간과의 싸움을 하는 블로거로써 같은 포스팅으로 나은 결과를 갖는다면 성장에도 더 좋은 영향을 끼칠것이라 생각한다. 다음에도 혹시 블로그 부업에 대한 유익한 정보가 있다면 소개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