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레버리지 주식이 횡보 구간에서 떨어지는 이유(SOXL,TSLL,TQQQ 등)

by 지갑이 2024. 10. 7.

SOXL, TSLL, TQQQ 이 3가지 종목은 아는사람이 많을것이라 생각한다. 공통점이 무엇일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알아차렸을것 같은데, 3배 레버리지 상품이라는 것이다. 각각 반도체 지수 SOX 추종 3배 레버리지, 테슬라 추종 3배 레버리지, 나스닥 지수 추종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이다. 레버리지 상품은 한국인들에게 꽤나 인기가 많은데 미국 주식시장 특유의 상승시기에 엄청난 수익률을 보여준다는 점이 매력적이기에 나를 포함한 많은 한국인들이 투자하는것으로 보인다. 물론 3배 레버리지 상품이 위험하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것이다. 하지만 꼭 알아야 꼭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 오늘 얘기해보려 한다.

 

 <레버리지 상품이 횡보할 때 떨어지는 이유 - 변동성 손실(Volatility Decay)>

변동성 손실(VD)은 레버리지 ETF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다. 이는 추종하는 지수 또는 주식이 하나의 방향성을 갖고 오르거나 내리는게 아니라 계속해서 오르내림을 반복하여 횡보할 때 나오는 손실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추종 지수(주식)이 계속하여 횡보해 같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레버리지 ETF는 변동성 손실의 복리 효과로 손실을 볼 수 있는것이다. 왜 이런일이 일어나게 되는걸까?

 

레버리지 ETF는 일일 성과를 추종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매일 자산을 재조정하게 된다. 말이 좀 어려운데 아래에 구체적인 예시를 한번 들어 살펴보도록 하자.

구체적인 예시

추종대상 지수가 100이라고 가정하고, SOXL이 그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ETF라고 해보자.

  • 첫째 날, 지수가 10% 상승하여 110이 되면 SOXL은 3배 상승해 30% 증가하게 된다. 이때 SOXL의 가격은 130이 된다.
  • 둘째 날, 지수가 다시 10% 하락하여 99가 되면 SOXL은 3배 하락해 30% 하락한다. SOXL의 가격은 130에서 30% 하락해 91이 된다.

이처럼 기초 자산은 거의 제자리로 돌아왔지만, SOXL은 91로 내려가면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VD의 효과이다. 아래는 실제 SOXL의 변동성 손실 사례를 보여주도록 하겠다.

 

추종대상 지수인 SOX의 경우 3/7일 지수가 현재와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종 지수인 SOX 차트
추종 지수인 SOX 차트

 

SOX 추종 ETF 상품인 SOXX의 경우에도 SOX와 마찬가지로 약3내외의 차이를 보여준다.

괴리율등으로 인한 차이로 생각할 수 있다.

SOX를 추종하는 반도체 ETF 상품 SOXX 차트
SOX를 추종하는 반도체 ETF 상품 SOXX 차트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인 SOXL의 경우 3/7에 비해 약 35%정도가 떨어진 상태로, SOXX와 비교했을 때  SOXX대비 약30%이상의 변동성 손실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SOXX 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인 SOXL 차트, 변동성 손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SOXX 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인 SOXL 차트, 변동성 손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생각보다 레버리지로 인한 변동성 손실은 무시하기 힘든 결과를 가져온다. 레버리지의 횡보구간 손실 원인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2개로 정리할 수 있다. 

  • 레버리지 구조: 레버리지 ETF는 기초 자산의 변동성을 증폭시키기 때문에, 변동성이 클수록 손실 위험도 커진다.
  • 복리 효과: 매일매일의 성과를 기준으로 다시 계산되기 때문에, 기초 자산이 같은 비율로 오르고 내리더라도 레버리지 상품은 손실을 입게 된다.

<결론>

레버리지 상품은 수익률을 3배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점에서 굉장한 어드밴티지가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나또한 SOXL을 오래 투자했던 사람으로써 앞으로도 투자계획 역시 갖고 있다. 다만, AI 기술 또는 제 2의 스마트폰과 같은 강력한 상승세를 잘 잡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기 투자가 될수록 불리하기 때문에 손절 구간역시 잘 생각하여 매도 후 재진입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